icewall의 생각들, 여행기, 잡다한 일상 등등 icewall의 모든 것 입니다.
- 저작권 공지
- 블로그 오픈~
전체 (111)
Travelog (51)
Everyday.. (12)
PartOfLife (9)
작업 (3)
잡담 (19)
개발 (5)
일기 (7)
건강프로.. (5)
Google
Web www.icewall10.com
ARTICLES GUEST
REPLIES TRACKBACKS
«   2020/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Angst essen Seel..
 + In My World
 + WiseBell 하우스
 + 루오니의 집
 + 블로거기자단
 + 블로거뉴스
 + 이정환닷컴!
 + 최신개정판 세계..
 + 파파짱

 

 

Get RSS Page XML RSS2.0
Powered By TatterTools
Skin By zippy
* 반기문 장관의 UN 사무총장
- 잡담 | 2006/10/04 15:49

반기문 장관이 4차 UN 사무총장 예비 투표에서 한장의 기권을 빼고 만장 일치로 1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언듯 생각하기에 우리나라 사람이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기관의 수장이 된다는 것이 한없이 자랑 스럽기만 하다.  하지만 잠시만더 생각을 해보자.  근래의 몇년간 UN의 영향력은 극히 미약해 졌다고 볼 수 있다.  가장 가까운예로 미국의 아프간, 이라크 침공을 UN에서 막지 못한 걸 들 수 있겠다.  UN 결의안에서 미국의 중동 침공을 비판하고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그들의 논리와 힘으로 침공을 강행했으며, 결과적으로 UN은 미국에게서 무시당한 꼴이 되어버렸다.

UN 사무총장은 UN 헌장에도 나와있듯이 사무총장의 권한은 국제 안보를 위협하는 사항에 대해서 안보리에게 주의를 환기 시킬 수 있는, 그야말로 권한은 없는 명예직에 불과 한 그런 자리이다.  이러한 권한은 없는 자리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기는 절대로 쉬운일이 아니다.  이런 일 순 보기에 명예 뿐인 자리에서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그런 위치에 설 수 있는 길은 두가지로 압축 할 수 있다.  등 뒤에 힘있는 자, 또는 나라,가 있던가, 아니면 모두 추구하는 바가 다른 192개국을 아우를 수 있는 외교적 수완을 가지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아무리 경제적 지위가 올라갔다고는 하나 대외적 발언권은 아직도 상위 10개국에 절대 못미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은 그들이 원하는 바를 반 장관을 통해서 이루어 낼 수 있다고 생각 하고 반 장관을 모두가 밀어 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 한다.  반 장관이 사무총장이 됐을때 그들 나라에서 사무총장이 나왔을 때보다 중립 적일 수 있고 서로에 대한 견제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다는 그런 생각이 바탕이 됐을 꺼라는 생각을 쉽게 지워버릴 수가 없다.  가장 가까운 예로는 미국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은 반 장관을 통해서 그들의 입맛에 맞게 UN을 끌어 나가려고 할 것이 분명 하다.  반 장관과 우리 정부가 어느 정도까지 미국을 견제 하면서 UN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 이다.  하지만 미국과 중국등 강대국 사이에서 줄타기 외교를 할 수 있을 때 반장관과 나아가서는 우리나라의 외교적 위상을 높이고 좀 더 영향력 있는 국가로 발 돗움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할 수 있겠다 하겠다.

p.s 반 장관이 사무총장에 오르면 한글 UN 페이지도 추가가 될까?


 
Post by icewall l Trackback 0 l Comment 0
Track this back : http://icewall.ipdisk.co.kr/apps/tt/iceworld/trackback/42